서브 헤더

공지사항

공지사항

학사 2023년도 2학기 학위논문 제출 안내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14회 작성일 23.12.27

본문

2024년 2월 학위취득 예정인 대학원생의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관련 사항을 안내드리오니 아래의 내용 및 붙임 자료 확인하시어 기한 내에 논문 제출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.



1.  인쇄본 작성방법 : 붙임의 ‘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작성방법’ 참조


    [논문작성 유의사항]

    ① 심사청구서는 2023년 10월, 인정서는 2023년 12월로 기재하고, 날짜는 표기하지 않음

    ② 논문 표지측면의 연도는 “2024” 로 표기할 것

    ③ 표지, 내표지, 심사청구서, 논문초록의 학과명은 학위논문 작성방법의 학과별 표기를 확인 후 작성할 것

         - 국문은 석사는 학과만 표기, 박사는 학과 및 세부전공 표기

         - 영문은 석박사 동일하게 학과만 표기

    ④ 논문에 사용가능한 폰트는 신명조, 휴먼명조이며, 특히 word 사용자의 경우 PC간 호환여부를 필히 확인 바람

[예시]

iiyLcZDFnEKZRbLUqHNI0.jpg

    ⑤ 영문논문 작성 중 Times New Roman 서체를 사용하는 경우 2P 크게 작성할 것

    ⑥ 감사의 글은 넣지 말 것

    ⑦ 논문 마지막 페이지 Abstract(초록) 작성

        - 국문 작성 시: 초록은 외국어(영어, 불어, 독어, 중국어 중 택1)로 작성

       - 영문 작성 시: 초록은 국문으로 작성

          ※ 단, 외국인학생은 국문초록 작성이 불가한 경우 지도교수 승인 하에 국문 초록 작성하지 않는 것을 예외적으로 허용

    ⑧ 논문심사를 통과하였어도 제출 기한 내에 전자파일 및 인쇄본 제출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 학위 수여가 유예됨



2. 전자파일(온라인) 제출

  가. 제출기한: ~12/29(금) 17:00

    * 기간 내 24시간 제출 가능하나 마감일은 17시까지만 제출 가능

    *12/6(수)부터 제출 가능

    * 12/29(금) 17:00까지 전자파일을 제출("접수완료" 상태)하셨다면, "처리완료" 상태가 되지 않았더라도 제출기한 준수로 인정됩니다. 다만, 미완성 학위논문의 先제출 後수정은 제출기한 준수로 인정되지 않으며 엄격히 금지됩니다.

    ** 업로드 문서 파일 형식이 과거 PDF, 아래한글 HWP, MS워드 DOC 등 에서 PDF 만 업로드 가능으로 변경됨


나. 제출방법

   1) dCollection_성균관대 사이트 로그인(http://dCollection.skku.edu)

   2) ‘학위논문제출’ 클릭 후 ‘학위논문2024_02’ 선택하여 프로세스에 따라 제출

   3) 전자파일 內 학위논문 인정서에는 심사위원 이름, 서명 없이 제출

   4) 전자파일 제출 이후 정상적으로 변환되어 제출상태가 ‘처리완료’ 인지를 dCollection 사이트에서 반드시 확인

        ※ dCollection에 입력한 메일 혹은 킹고메일로 제출상태 관련 안내 메일 발송

      ① 접수완료: 논문 양식 점검 전 상태

      ② 처리완료: 논문 양식 점검 후 온라인 제출 완료

      ③ 반송: 논문 양식 수정이 필요한 상태로 수정 후 재제출해야 함


3. 인쇄본(오프라인) 제출

   가. 제출기한: 전자파일 제출 승인 후 ~2024. 1/5(금) 17:00

   나. 제출방법: 학술정보관에 제출한 전자파일이 승인(처리완료)된 것을 확인한 후 승인받은 파일로 제본하여 인쇄본 및 제출서류 제출 


   다. 양장 또는 반양장 표지 모두 제출 가능(양장표지의 경우 검은색 불가, 짙은 네이비만 가능)


  라. 제출부수: 3부

    - 1부: 심사위원 이름/서명(날인)이 있는 것(원본)으로 제출

    - 2부: 심사위원 이름/서명(날인)이 없는 것으로 제출(서식만 삽입하여 인쇄)

      * 인정서를 사본으로 제출하는 경우, 인쇄본 제출 시 원본을 지참하여 원본 확인 필요

VVPdrxdlzhEqEKVuNNKE0.jpg

    ① 서명은 심사위원이 승인할 경우 도장 날인으로 대체 가능

    ② 심사위원 성명을 인쇄하지 못한 경우 펜으로 기입도 가능


마. 첨부 제출서류

   1) (전체_필수) 학위논문 내용 일치 확인서 1부

   2) (전체_필수) 학위논문 전자파일 제출 확인서 1부

        ㅇ 제출한 전자파일이 승인(처리완료)이 완료되면 dCollection에서 출력 가능

  3) (해당자) 학위논문 공개 유예 신청서 1부

        ㅇ 연구비 지원기관과의 협약 등 학위논문 공개를 연기해야 할 경우에만 제출

   4) (박사만 해당) 신규 박사학위 취득 예정자 설문지 또는 온라인 “설문완료증” 

         -  붙임의 “박사조사 설문지” 작성 또는 설문홈페이지 접속(http://www.narastat.kr/emdh) 하여 설문 완료 후 “설문완료증“ 출력


바. 제출장소 : AI시스템공학과사무실 제2공학관 26317호 (대리제출 가능)


4. 학위논문공개유예신청(해당자만)

     -  신청기한 : 2024. 1/5(금) 까지

   가. 학위논문은 공개가 원칙이나, 다음의 사유로 일정기간 공개 유예가 필요한 경우 신청 가능 

    나. 신청가능 사유: 지적재산권 보호, 출판, 학술지 게재, 연구비 지원기관과의 협약 등

    다. 신청절차: GLS신청 방법은 매뉴얼 참조

      ① GLS >신청/자격관리>학위논문공개유예신청>학위논문비공개(공개유예)신청 메뉴

      ② “신청서 출력” 클릭하여 신청서 다운로드 또는 붙임 양식 활용

      ③ 작성 완료된 신청서에 지도교수의 확인(서명/날인)을 받아 스캔하여 “신청서 업로드”란에 업로드

      ④ “증빙자료업로드”란에 신청 증빙서류(협약문서, 특허 준비서류, 논문 투고현황 등)를 업로드

   라. 공개유예기간: 3개월 또는 6개월(최대 2년까지 연장 가능)


5. 박사학위 취득 예정자 설문조사

  가. 대상: 2024년 2월 박사학위 수여 예정자(석박통합과정 포함)

   나. 제출기한: 2024. 1/5(금) 17:00

   다. 설문참여방법: 아래 2가지 방법 중 택 1

    1) 온라인 설문 참여(권장)

설문조사 홈페이지(http://www.narastat.kr/emdh) 접속 ▶ 로그인 ▶ 설문응답 ▶ ‘설문완료증’ 출력 후 논문 인쇄본과 함께 제출

   2) 붙임의 설문지 작성하여 논문인쇄본과 함께 제출

 라. 제출서류

   1) 오프라인 제출 시: 2024년 국내 신규 박사학위취득자 조사표 1부

   2) 홈페이지 작성 시: 설문완료증


6. 문의

  학술정보관 031-299-4034, 4023 /samsunglib@skku.edu (전자파일 제출 문의)

첨부파일